손목 통증으로 많은 사람들이 버티컬 마우스를 선택하게 되는데 과연 일반 마우스보다 버티컬마우스는 뭐가 더 좋은지, 그리고 손목 통증에 결국 도움이 되는지 버티컬 마우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버티컬 마우스
일반적으로 버티컬 마우스는 손목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닌데요, 통증의 원인과 개인의 사용 습관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는 게 바로 버티컬 마우스입니다.
하지만 버티컬 마우스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보면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아닌지에 대한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가 손목 통증에 도움이 되는 이유
손목의 자연스러운 자세 유지
버티컬 마우스는 손목을 좀 더 자연스러운 각도로 유지하게 해줍니다.
일반적인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이 바닥을 향해 꺾이는 pronation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이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나 손목 건초염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는 이러한 pronation(회내)을 줄여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의 긴장 완화
버티컬 마우스는 손목과 팔뚝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효과가 적거나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버티컬 마우스는 주로 수근관 증후군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한 손목 통증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버티컬 마우스는 기존 마우스와 사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적응 기간이 꽤나 필요합니다. 특히 디자인 작업 등의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 버티컬 마우스라도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는 경우 손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 사용 시 주의 사항
올바른 자세 유지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하더라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꿈치를 90도로 유지하고, 어깨와 손목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적절한 휴식
마우스를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버티컬 마우스 약 5년 이상 사용한 후기
일반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며, 비틀어지는 팔로 인해 목디스크가 심해지고, 바닥에 닿는 손목 부분의 통징이 점점 심해져 버티컬 마우스로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팔을 안쪽으로 꺽지 않게 되기 때문에 목디스크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래동안 써와도 특히나 디자인 작업 등 픽셀 단위로 보정을 하는 세밀한 작업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일반 마우스처럼 세밀한 이동 및 클릭에는 아무리 적응을 해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오래동안 약 4종류의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해보니 이제는 오히려 새끼 손가락의 뿌리 부분인 척골 뼈의 통증이 심해집니다. 마우스 패드, 받침대 등을 아무리 교체해도 작업량이 많으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일반 마우스와 버티컬 마우스를 번갈아 사용하며 한 부위에 집중되는 압력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작업을 하니 많은 부분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작업 후에는 꼭 스트레칭 또는 재활치료 등의 운동들이 필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